Literacy 리터러시는 문자화된 기록물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리터러시는 단지 언어를 읽고, 쓰는 피상적인 의미만을 갖고 있지 않다. 언어에 의해서 규정되지만, 리터러시는 단지 언어를 읽고 쓰는 능력에서 더 나아가 변화하는 사회에서의 적응 및 대처하는 능력으로 그 개념이 확대되었다. 그래서 독해력보다는 넓다는 의미로 문해력이라고 번역하곤 한다. 대입 수능에서 영어가 절대평가가 되면서 난이도가 낮아지고, 중요도가 떨어졌다. 그러나 그보다 더 큰 변화는 영어라는 언어의 활용에 초점을 두면서 문법이 아니라 독해가 중심이 됐다는 점이다. 도표를 활용하고, 추론이 최고난도 문제로 등장하면서 사실은 독해가 아니라 문해 Literacy 가 문제의 핵심이 되었다. 그럼에도 현실에서는 국어영역에서처럼 독해의 방법을 말해주는 이는 별로 없다. 이런 문제의식을 '문해력' [English Literacy]는 갖고 시작한다.

English Literacy 문해력 [수능완성] 16

English Literacy 문해력 [수능완성] 16

 

 

1. 맨날 문제만 풀고, 진짜 공부는 언제?

 

문제를 푸는 것이 한편으로 중요하고 효과적인 학습법이기도 하다. 결국 실력은 시험의 성적으로 판가름 날 것이니, 문제의 유형에 적응하는 데에는 분명 필요한 일이다. 그러나 "맨날 문제만 푼다"는 의구심을 저버릴 수 없다. 문제풀이만으로는 수능 영어학습 궁극적인 목적은 달성되지 않는다. 결론은 그렇다면 유형을 익히면서 결국 독해와 추론 능력을 키워야만 한다. 이를 위해 쉽게 단어는 문장으로 외우라고 한다. 맞는 말이다. 그런데 어떤 문장을 얼마나 외워야 하는가? 외워야 한다면 반드시 필요한 단어와 숙어가 들어간 문장을 외워야 한다.

 

엄선된 최근의 모의고사와 수능 문제를 기본으로 학습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단어 숙어 구문 어법을 정리 구성해 수능 수준까지 단 번에 오를 수 있도록 했다. 영어는 다른 나라 언어이다. 단어부터 문법까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분량을 암기하는 일은 피할 수 없다. 그러나 같은 방법으로는 금세 피로해 지고 만다. 본서는 기출문제에서 출발해 꼬리에 꼬리를 무는 방식, 연상기법 스피드 CHECK 등 다양한 방법으로 어법과 숙어를 문장으로 이해 암기하도록 구성했다.

 

2. 수능 학습을 위한 학습형 문제유형 구분과 대비

 

수능 문제의 유형은 표준이다. 사실 그 동안 검증된 유형을 반복해서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맞춘 정확한 학습이 필요하다. 흔히 출제의도를 따지지만, 사실 그것은 말 그대로 출제의도 일뿐 학습을 위한 구분이 아니다.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동일한 문제를 풀기 위함이 아니다. 학습이 거름이 돼서 유사한 문제, 나아가 심화 발전된 문제까지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일이다. 문제유형에 적응하는 것만으로 만족할 수 없는 이유다. 그래서 문제유형 구분은 학습의 방향을 정립하는 데 중요하다.

 

수능문제 유형을 학습형 6종으로 구분했다. 우선 사고력과 형태에 의한 분류로 [추론] [실용문장] [어휘어법]을 나눴다. 여기에 사고력 유형으로는 사실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에 속하지만, 영어라는 특수성 때문에 문제의 형태에 의해 구분되는 분류로 [내용완성] [내용일치] [문맥파악]까지 해서 모두 6종으로 나눴다. 각 유형을 익힌다면 그 변형쯤은 일도 아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는 수능에서의 유형별 출제의 빈도에 따라 문항 수를 배분했다.

 

3. 독해를 넘어 LITERACY(문해력)

 

수능 영어의 핵심이 독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런데 사실은 보통 독해라고 하는, 번역 수준의 직독직해 정도로는 풀리는 않는 문제가 많다. 독해 수준으로는 대비가 불가능하다는 말이다. 어휘도 어법도, 이제는 출제되는 도표나 실용문 역시 독해가 아닌 영어라는 언어를 활용한 이해를 묻는다. 제시문 자체의 이해가 아닌 해독을, 미루어 알아내는 추론을 요구한다. 간단히 말해도 상위권으로 가려면 빈칸추론 대한 대비책이 확실히 있어야 한다.

 

단순히 문제를 나열하거나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다. 독해의 기술을 제공한다. 물론 이는 공식 몇 개를 외우거나 기술 몇 가지를 습득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가능한 모든 문제에 추론의 기술을 활용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Comments

  • 글이 없습니다.
  •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