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teracy 리터러시는 문자화된 기록물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리터러시는 단지 언어를 읽고, 쓰는 피상적인 의미만을 갖고 있지 않다. 언어에 의해서 규정되지만, 리터러시는 단지 언어를 읽고 쓰는 능력에서 더 나아가 변화하는 사회에서의 적응 및 대처하는 능력으로 그 개념이 확대되었다. 그래서 독해력보다는 넓다는 의미로 문해력이라고 번역하곤 한다. 대입 수능에서 영어가 절대평가가 되면서 난이도가 낮아지고, 중요도가 떨어졌다. 그러나 그보다 더 큰 변화는 영어라는 언어의 활용에 초점을 두면서 문법이 아니라 독해가 중심이 됐다는 점이다. 도표를 활용하고, 추론이 최고난도 문제로 등장하면서 사실은 독해가 아니라 문해 Literacy 가 문제의 핵심이 되었다. 그럼에도 현실에서는 국어영역에서처럼 독해의 방법을 말해주는 이는 별로 없다. 이런 문제의식을 '문해력' [English Literacy]는 갖고 시작한다.

English Literacy 문해력 [수능완성] 21

English Literacy 문해력 [수능완성] 21

 

 

수능 학습형 문제 분류 6

 

[추론 推論]

고난도 문제인 빈칸추론으로만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사실은 직독직해 식의 번역 단계만으로는 풀 수 없는 문제들, 주제, 제목, 요지/주장, 목적, 심경/분위기 등이 모두 추론형 문제에 속한다. 그래서 수능 영어가 독해 중심인데, 그 독해는 바로 추론이 대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서가 초점을 맞추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내용완성]

전체 제시문의 맥락에 맞춰 핵심적인 부분을 채우거나 찾는 문제 유형이다. 연결어 파악, 지칭대상 파악, 문장 삽입이 그 대표적인 유형이다.

[내용일치]

사실적 사고를 평가하는 문제가 주류로, 문자 그대로 제시문의 내용과의 또는 불일치 문제가 주종이다. 이 유형에서 난이도가 높은 문제는 내용요약이라고 할 수 있다.

[문맥파악]

이른바 맥락 context에 대한 이해 문제이다. 형태로는 글의 흐름 또는 글의 순서를 찾는 문제와 문단위치 지정 등이 해당 분류에 들어간다.

[실용문장]

수능에 필수적으로 나오는 도표내용 파악과 안내문 등 실용문을 포함하며 대화 혹은 담화 속에서의 세부내용 파악 등을 대표적인 문제로 들 수 있다.

[어휘어법]

문법이 아니고 어법이라는 단어를 쓰는 바, 정확한 독해와 문장작성을 위한 도구로서의 어법과 어휘의 바른 쓰임새를 알아보는 문제 유형이다.

 

심화학습 CONTENTS 분류

 

[구문•어법 연구]

기출문제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어법을 중심으로 하고, 여기에서 확장된 개념을 정리했다. 여기에서 익힌 것은  바로 아래 [구문독해]를 통해 내 것으로 만드는 작업을 해야 한다.  

[구문독해]

기본적으로 어법과 관련된 구문이다. 용례의 난이도가 점차 높아지도록 구성했다.

[전치사 DRILL]

우리말에 없는 품사가 전치사다. 영어적 사고라고 하면 전치사의 활용과 이해라고 할만하다. 전치사는 동사 등과 결합해 이른바 숙어를 생산해 낸다. 전치사의 원래 의미를 이해하면 연상을 통해 이해하기 쉬워진다.

[동사 DRILL]

독해와 어법의 핵심 품사이다. 주요 동사를 중심으로 숙어화된 동사의 용법을 익히도록 했다.

[명사 DRILL]

사물을 가리키는 명사는 뜻 자체가 문제가 아니다. 관용 표현으로 만들어진 경우에 주목해야 한다.

[WORD POWER]

같은 단어여도 쓰이는 분야에 따라 뜻이 변형 확장된다. 수능 독해문제는 여러 테마가 골고루 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테마에 따라 의미가 달리지는 것에 적응해야 한다. 테마 별로 많이 나오는 표현을 익히도록 했다.

 

♤ 어휘의 어법

예를 들어 '말하다'라는 듯의 동사는 많지만 다 쓰임새가 다르다. 단순 번역만으로는 안 된다는 말이다. 필요할 때마다 이에 대한 어법을 용례를 중심으로 정리해 두었다.

♧ 혼동단어 비교

비수한 철자를 기자고 있지만 뜻과 용법이 전혀 다른 단어를 용례와 간단한 TEST 문제로 익히도록 했다.

 

Comments

  • 글이 없습니다.
  •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