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부터 한국사회를 강타한 ‘뇌섹’은 새로운 미적 기준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뇌가 섹시하다는 말의 줄임으로 겉모습과 별개로 똑똑한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다. 뇌섹남녀의 기본조건은 논리력이다. 시대는 변하지만 논리는 변하지 않는다. 논리학은 논증에서 사용되는 명제를 연구하여 그 명제가 논증에서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연구하는, 듣기만 해도 딱딱한 학문이다. [뇌•섹•男•女]가 제공하려는 것은 논리학의 딱딱함과 100% 일치하지는 않는다. 단지 생각에 생각을 더해 논리적인 사고를 해보자는 목표를 가질 뿐이다. 미국에서 학력저하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90년대에 제시된 비판적 사고 역시 논리적 사고를 기르기 위한 것이었다. 복잡해지고 빠르게 변하는 사회라면 더더욱 현실을 헤쳐나가는 도구로 논리가 필요하다. [뇌•섹•男•女]는 이 부분에 주목하고자 한다.

<걸어서 교과서속으로> 36. 운암발전소

최고관리자 0 849 2018.07.26 23:57

1929 10월 설립된 남조선전기주식회사에서 그 해 12월 착공하여 1931 10월 시설용량 5,120(2,560 2)가 준공되었으나, 현재는 설비의 노후화로 1985 2월 폐쇄되었다. 준공 당시는 1928 10월 동진수리조합에서 축조한 섬진강 언제에서 취수하였으나, 1965 12월 새 댐이 준공됨으로써 구 댐은 물속에 잠겨 버리고, 취수도 섬진강발전소와 같이 새 댐에서 하게 되었다. 이 발전소는 섬진강 저수지에서 취수한 물을 길이 2.7㎞의 수로를 거쳐 발전에 이용한 뒤 동진강에 방류시켰다. 그리고 농업용수로 이용하게 하는 유역변경식 발전소로 새 댐 설치와 함께, 낙차가 약 24m 증가되어 이로 인한 수로구조물의 강도 부족과 기기용량 부족으로 취수구에 전자계산기로 작동하는 자동수문조작 장치를 설치하여 운전수위를 조절하였다.

농번기에는 농업용수의 증가로 발전용수와는 별도로 수로 중간지점의 수갱에서 방류를 하였다. 이 발전소는 1950 7월 북한군에게 점령되었다가 1951 2월 탈환하였다. 북한군은 후퇴할 때 발전설비 중 중요한 기기의 대부분을 파괴, 방화하여 발전기능은 완전히 상실되고 말았다.

수복 후 1951 5 1차 공사로 제2호기의 복구를 시작하였으나, 공비들의 출몰이 심하여 일면 공사, 일면 방비라는 노력 끝에 그 해 6월 시운전에 성공하였다. 뒤이어 1952 3 2차 공사로 제1호기의 수리를 완료하였다. 그러나 1953 7월 조속기 장치의 돌발사고로 제1호기가 파손되어 수차발전기 1대만 운전되고 있었다. 남한에서는 가장 오래된 발전소로 준공 이후 폐쇄할 때까지 총 5 4,200만㎾h의 전력을 생산, 호남지역의 산업생산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그렇다면 유역변경식발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이 발전양식은 유역로변경식발전이라고도 한다. 수력발전은 물의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를 이용해서 전기를 얻는 발전방식으로, 수로식·댐식·저낙차식·양수식·유역변경식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유역변경식은 2개의 하천이 서로 근접해 있을 경우, 두 하천의 높낮이를 이용하여 높은 쪽 하천의 물 일부를 낮은 쪽 하천으로 끌어들이는 방식이다. , 댐을 막은 다음 산지에 도수(導水) 터널을 뚫고, 이 터널을 통해 댐의 물 일부를 반대편에 있는 낮은 쪽 하천으로 끌어들여 발전하는 방식을 일컫는다. 주로 강이 흐르는 반대편의 산지가 급경사를 이루는 경동성(傾動性) 지형에 많이 건설된다. 또 같은 하천이라도 굴곡되어 있는 기점을 선정한 다음 비교적 단거리에서 낙차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유역변경식발전도 있다.

한반도에서는 1929년에 건설된 함경남도의 부전강발전소가 최초의 유역변경식발전소이다. 성천강(城川江)의 지류인 흑림천(黑林川) 골짜기에 물을 떨어뜨려 낙차를 이용해 전기를 얻는 방식으로, 터널 지름은 3.64m, 길이는 27.5, 유효낙차는 696.9m이다. 한국의 대표적 유역변경식발전소로는 강릉수력발전소를 들 수 있다. 터널 길이 15.6, 너비 3.8m, 낙차 640m로서 국내 최대이다. 그밖에 보성강발전소(터널길이 2.5, 유효낙차 83.65m), 섬진강수력발전소(터널길이 3) 등이 있고, 북한의 함경남도 장진강발전소(터널길이 24), 허천강수력발전소(터널길이 11.6)도 대표적 유역변경식발전소이다.




2010학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한국지리
9. 다음은 남한강 수계의 오염에 관한 자료이다.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 - 서늘한 기후를 이용해 여름 채소를 재배한다.
② ㉡- 석회암의 무분별한 채굴로 토사유입량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③ ㉢ - 도수 터널을 통해 유로가 변경되어 유입된 물이다.
④ ㉣ - 경동지형을 이용한 발전소이다.
⑤ ㉤ - 융기에 의해 하곡이 깊어진 곡류하천이다.
 
 
정답 및 해설
9. 정답 ② [출제의도] 하천과 인간 생활 이해하기
송천 유역은 고위평탄면 지역으로 고랭지농업과 목축업이 행해지면서 발생한 오염 물질이 여름철 집중호우 시 토사와 함께 쉽게 유출된다. 하천으로 유입된 토사와 오염물질은 도암댐을 오염시켜 남대천의 생태계에 영향을 주었고 남한강으로의 방류는 하류인 동강의 관광, 산업에 피해를 주었다.


<참조>
[네이버 지식백과] 유역변경식발전 [流域變更式發電]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운암수력발전소 [雲庵水力發電所]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Comments

  • 글이 없습니다.
  •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