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부터 한국사회를 강타한 ‘뇌섹’은 새로운 미적 기준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뇌가 섹시하다는 말의 줄임으로 겉모습과 별개로 똑똑한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다. 뇌섹남녀의 기본조건은 논리력이다. 시대는 변하지만 논리는 변하지 않는다. 논리학은 논증에서 사용되는 명제를 연구하여 그 명제가 논증에서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연구하는, 듣기만 해도 딱딱한 학문이다. [뇌•섹•男•女]가 제공하려는 것은 논리학의 딱딱함과 100% 일치하지는 않는다. 단지 생각에 생각을 더해 논리적인 사고를 해보자는 목표를 가질 뿐이다. 미국에서 학력저하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90년대에 제시된 비판적 사고 역시 논리적 사고를 기르기 위한 것이었다. 복잡해지고 빠르게 변하는 사회라면 더더욱 현실을 헤쳐나가는 도구로 논리가 필요하다. [뇌•섹•男•女]는 이 부분에 주목하고자 한다.

<걸어서 교과서속으로> 43. 상대포

최고관리자 0 763 2018.07.27 00:03

『택리지』에서 기록한 대로다시 하루를 가면 가가도(可佳島)에 이르며, 간방(艮方) 북동풍을 만나 사흘을 가면 태주 영파부 정해현에 도착하게 되는데, 실제로 순풍을 만나기만 하면 하루 만에 도착할 수도 있다. 남송이 고려와 통행할 때 정해현 바닷가에서 배를 출발시켜 7일 만에 고려 국경에 이르러 뭍에 올랐고, 신라 사람이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서 당나라에 들어간 것이 지금의 통진 건널목에 배가 잇닿는 것 같았다라고 한 곳이 오늘날 백방포(白房浦)였고, 또 한 곳이 상대포(上臺浦)였다.

최치원과 왕인박사도 상대포에서 배를 타고 떠났다는데, 최치원이 탄 배는 사신선(使臣船)이 아니라 상선(商船)이었다. 상대포를 출발한 배는 지금의 신안군 비금도를 거쳐 우이도와 흑산도를 지나 중국으로 향하였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상대포나 백방포는 기름진 들판이 되고 말았다. 그뿐 아니라 최치원, 김가기와 후백제를 창건했던 견훤의 책사인 최승우 등도 장삿배에 편승하여 당나라에 들어가 공부한 뒤 당나라의 과거에 합격하기도 하였다. 고운 최치원은 경문왕 8(868) 12세의 어린 나이에 당나라로 유학을 떠났다. 그때 그의 아버지는 “10년 동안 과거에 합격하지 못하면 내 아들이 아니다라고 격려하였다고 한다. 당나라에 유학한 지 7년 만에 빈공과에 합격한 최치원은 2년에 걸쳐 낙양을 유랑하면서 시작(詩作)에 몰두하였다. 그가 문명을 천하에 떨치게 된 것은 879년에 황소가 반란을 일으키자 회남절도사인 고병의 종사(從事)가 되어 변려문(騈儷文)에 기재된 「토황소격문(討黃巢檄文)」을 쓰면서부터였다. 고향에 돌아온 뒤에도 문명을 떨쳤으나 신라 왕실에 실망을 느껴 40여 세의 나이에 가야산 해인사에 들어가 다시는 세상에 나오지 않았다.

최치원, 최인연과 더불어 신라 말기 3최의 한 사람으로 이름을 남긴 최승우 역시 890년에 중국 당나라에 들어가 공부한 뒤 893년 빈공과에 급제하여 관직에 올랐다. 경주 최씨들이 대개 왕건에게 가서 문한직(文翰職)을 맡았던 것과 달리, 그는 귀국한 뒤 후백제 견훤의 책사로 활동하였다. 그러나 후백제의 몰락으로 그의 후일담은 알려지지 않는다.





2013학년도 수능 국사
10. 다음 일정표의 밑줄 친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

<보 기>
. ``백제 불상 양식의 영향을 받은 관음보살상이 있다.
. ``불경과 불상을 가지고 가서 불교를 처음 전하였다.
. ``수산리 고분의 벽화와 흡사한 벽화가 그려져 있다.
. ``쇼토쿠 태자의 스승이 되어 선진 문화를 가르쳤다. 

① ㄱ,    ,    ,    ,    ,
 
 
정답 및 해설
10. 일본 속의 우리 고대 문화 파악
정답 해설 : 삼국 중에서 일본과 가까웠던 백제가 삼국 문화의 일본 전파에 가장 크게 기여하였는데, 이를 바탕으로 일본의 세계적 자랑인 고류 사 미륵 반가 사유상과 호류 사 백제 관음상이 만들어졌다. 일본 나라 시에서 발견된 다카마쓰 고분 벽화는 고구려 수산리 고분 벽화와 흡사하다. 정답
오답 피하기 ㄴ. 일본에 불교를 처음 전한 인물은 백제의 노리사치계이다. 담징은 종이와 먹의 제조 방법을 전하였다.
. 쇼토쿠 태자의 스승이 된 인물은 고구려의 승려 혜자이다.


<참조>
[네이버 지식백과] 중국으로 가던 뱃길 (신정일의 새로 쓰는 택리지 2 : 전라도, 2012. 10. 5., 다음생각) 

Comments

  • 글이 없습니다.
  •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