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쳇말로 “입시는 정보”라고 한다.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사용되지만 사실 틀린 말이 아니다. 대입은 특히 매년 전형에 따른 모집인원의 배분이나, 전형의 상세가 변하기 때문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파스파투]는 쏟아져 나오는 각종 정보들과 새로운 소식들을 분석하여 핵심만을 추려낸 뒤 신속하고 정확하게 여러분들께 전달한다. [파스파투]의 NEWS & 은 교육계의 ‘뉴욕타임즈’를 지향한다.

수시의 핵심! 학교생활기록부 구성 탐구

최고관리자 0 380 02.16 19:06

2020 실전 [파스파투] 입시정보 타블로이드판 1 4 

 

수시의 핵심! 학교생활기록부 구성 탐구

 

학생부전체구성

 

대입에서 수시가 대세가 되고, 수시에서 학생부중심 전형에 무게중심이 넘어가면서 학생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학생부중심 전형의 두 종류, 학생부교과와 학생부종합 양쪽에 모두 보통 내신이라고 부르는 교과성적이 모두 활용된다. 물론 학생부교과의 경우에 그 영향력이 거의 절대적이다. 이 말은 다른 전형의 경우 내신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말도 된다.

 

학생부가 중요한 이유는 학생부에는 단순히 내신만 기록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특기자 전형을 제외하고 외부상을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학생부가 학생의 전모를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기록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중요성 때문에 학생부의 기록방법에 대해 교육부는 물론 서울대까지 나서서 적절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학교생활기록부] 구성

 

1. 인적사항

2. 학적사항

3. 출결사항

4. 수상경력

5. 자격증 및 인증 취득사항

6. 진로희망사항

7.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봉사활동실적) 진로활동

8. 교과학습발달사항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9. 독서활동상황

10.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기사 이미지 보기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방식의 변화가 있었다. 현재 중학교 3학년(예비고1)부터 또다시 방식이 다소 변경된다. 이 지점을 포함하여 학교생활기록부의 전체적인 구성에 대해 살펴보자. 학교생활기록부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학교생활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Ⅰ)와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Ⅱ)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준영구 보존해야 하는 반면 후자(전산자료와 종이출력물)는 학생졸업 후 5년 동안 보존해야 하며, 보존기간이 종료된 후 폐기 처분해야 한다. 후자는 전자에 ‘8.교과학습발달상황에 대한 세부능력과 특기사항’ 그리고 ‘10.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이 포함돼 있다. 여기에는 교육전문가로서 교사의 객관적인 평가 및 의견이 구체적으로 들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교사의 추천서와 같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리고 학생부의 입력은 매 학년(3.1~다음해 2월 말)이 종료된 이후에는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예외적으로 객관적 증빙자료를 있는 경우에만 허용하되, 소정의 정정절차를 거치도록 해 어렵게 하고 있다(지침 제19).

 

좀 더 세부적으로 학교생활기록부Ⅱ의 구성을 살펴보면 총 10개 항목으로 돼 있다. 1.인적사항 2.학적사항 3.출결사항 4.수상경력 5.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 6.진로희망사항 7.창의적 체험활동상황(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봉사활동실적) 8.교과학습발달상황(교과성적분석표/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9.독서활동상황 10.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으로 돼 있다. 이런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사항에 대해 학생부종합전형 관련 자기소개서와 관련해 중요한 부분을 선택해 계속해서 설명한다.

 

2018년 발표된 2019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개선방안은 현재 중학교3학년이 고등학교 1학년으로 올라오는 2019학년도부터 변경 적용된다. 변경되는 점은 다음과 같다.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개선 비교표]

  

항목

현 행

개 선

1

인적사항

학생 정보가족상황(부모 성명생년월일), 특기사항

학적사항과 통합
부모정보(부모 성명생년월일및 특기사항(가족변동사항삭제

2

학적사항

졸업 연월일학교명검정고시 합격 정보 등

인적사항과 통합

3

출결상황

질병무단기타

질병미인정기타
 ‘무단’→‘미인정

4

수상경력

수상명등급(), 수상연월일수여기관명참가대상(참가인원입력

상급학교 진학 시 제공하는 수상경력 개수 제한 

5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대입자료로 제공

대입자료로 미제공

6

진로희망
사항

진로희망희망사유 입력

항목 삭제
학생의 진로희망은 창체 진로활동특기사항에 기재(대입 미제공)

7

창의적
체험
활동
상황

봉사
활동

실적 및 특기사항 기재

봉사활동 특기사항 미기재
(
필요시 행동특성 및 종합 의견란에 특기사항 기재 가능)

동아리
활동

(자율동아리자율동아리명활동내용 등을 특기사항란에 기재

가입제한은 두지 않되 기재 가능 동아리 개수를 제한(학년당 1)하고객관적으로 확인 가능 사항(동아리명동아리 소개) 기재

(소논문동아리교과세특란에 (논문명참여시간참여인원)기재

소논문 기재 금지

Comments

  • 글이 없습니다.
  •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