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쳇말로 “입시는 정보”라고 한다.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사용되지만 사실 틀린 말이 아니다. 대입은 특히 매년 전형에 따른 모집인원의 배분이나, 전형의 상세가 변하기 때문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파스파투]는 쏟아져 나오는 각종 정보들과 새로운 소식들을 분석하여 핵심만을 추려낸 뒤 신속하고 정확하게 여러분들께 전달한다. [파스파투]의 NEWS & 은 교육계의 ‘뉴욕타임즈’를 지향한다.

2020학년도 수시전략 16.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학생부만들기(7)

최고관리자 0 273 07.17 19:43
[파스파투 2020수시전략] MY STORY
7.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학생부 만들기

[7-7]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학생부 만들기7
 
⑦ 독서
 
9. 독서활동상황
독서활동은 학생의 간접 경험이다. 이러한 학생의 간접 경험에 대하여 개인별, 교과별 독서활동 상황을 기재하고, 독서활동에서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 말에 입력한다. 독서활동을 통해 스스로 문제점 발견에 있어서 새로운 관점을 배우거나, 새로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대학교에서는 읽은 책의 내용을 요약하는 기록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독서활동을 하게 된 계기, 읽게 된 이유와 책 선정 과정, 읽은 방법, 읽으면서 또는 읽은 후 스스로가 발견한 관점, 이를 통해 변화된 자신의 모습 등 독서활동과 관련된 교사의 관찰사항이나 상담사항에 대하여 사실 위주로 적은 것을 중요하게 본다
대학교에서는 신체 발육이 성인과 유사하게 변하는 고등학교 시절, 학생의 사고와 감정의 상태가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를 교사의 눈을 통해 확인하고 싶은 것이다. 교과학습 과정의 수행평가 과정, 봉사활동 과정, 친구와의 일상관계에서 일어나는 해당 학생이 겪게 되는 정서적 문제, 환경적 문제를 학생이 독서를 통해 어떻게 해소하고 있는지 확인하여 학생의 자질 또는 재능을 파악하는 정성적 평가에 활용하기 위해서이다
이는 기존 서울대 자기소개서 문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대는 기존 자기소개서 문항 항목 중자신에게 가장을 영향을 미친 책을 3권 이내로 기술하라라고 한 부분에 대한 설명으로, “자신에게 미친 영향이란 단순한 내용 요약이나 감상보다는 처음 접한 시기, 읽게 된 계기, 선정 이유, 책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평가, 이 책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변화)을 중심으로 기술하면 됨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독서활동 기록은 입학사정관 면접시 반드시 활용되며, 필수 질문 사항 중 하나이다. 아무리 좋은 책이라고 하더라도 읽지 않은 것을 읽은 것처럼 적는다면 면접 준비에 어려움을 줄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진정성 있는 독서하기를 권장한다. 이를 위해 평소에 독서기록장, 독서노트, 독서 포트폴리오 등을 기록장의 형태로 남겨 놓되, 내용을 정리해서 고3 면접시험 시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대비해 놓는 것이 좋다
고등학교 내 독서경시대회, 독서퀴즈, 독서이벤트, 하루 책읽기 대회, 교지에 자신의 독서내용 발표하기 등 다양한 교내 행사가 있는 경우 반드시 참여하기 바란다. 입학사정관이 보고 싶은 것은 해당 학과를 지원한 학생의 열정과 끈기이다. 상을 못 타더라도 참여하면서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열정을 보여주면 되는 것이다. 책 선정은 굳이 대학교 권장도서, 해당 대학 필독서 등에 제한될 필요는 없다. 자신의 진로에 관련되거나, 자신의 고민에 관련되거나, 자신의 적성 또는 특기 관련한 사항이면 된다.
 
독서활동기록의 중요성
대교협에 따르면 독서능력은 대학에서 공부를 잘하기 위한 기본적인 능력으로 본다. 꾸준하게 독서하면 많은 지식을 쌓기도 하지만, 사고의 다양한 관점과 가치관의 폭을 넓히게 되고, 이를 토대로 창의성이 풍부한 사람으로 성장하기 때문이다. 특히 고등학교 시절에는 교고서, 참고서 위주로 공부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 또는 깊은 독서가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러한 가운데에서도 폭넓은 독서활동을 통해 자신을 성장시킨 학생이 있다면 학생부종합전형(입학사정관전형)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말한다.
대교협은 학교생활기록부의 독서활동 기록이 얼마나 많이 기재됐는지는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한다. 중요한 것은 해당 독서를 통해 무엇을 배웠고, 어떤 점을 느끼고, 어떻게 성장했는지다. 독서활동이 결과나 그로 인한 긍정적 효과가 학교생활기록부나 자기소개서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독서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연결해주는 연결고리임을 짐작할 수 있다.
이러한 학생부의 독서활동기록은 책을 읽었음에도 기재되지 않는 등 학교나 개인에 따라 편차가 큼을 나타낸다. 그러기에 학생부 독서활동상황 그 내용 자체를 평가요소로 사용하지 않고,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만으로 학생의 독서능력을 판단하지도 않는다. 즉 독서활동에서는 본인의 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꾸준히 읽고, 사고하고, 이를 기록으로 남기는 노력하는 것을 높게 평가한다. 특히 수업시간에 배웠던 교과의 특정 내용과 관련된 과학책을 시간 날 때마다 틈틈이 읽는 과정에서 자신의 흥미와 관심 분야 그리고 꿈을 발견하고, 이를 중심으로 지원학과를 정한 학생들은 독서를 자신의 미래와 잘 연결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고 지원학과와 관련된 깊은 독서가 학생에게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너무 많은 책을 읽었다고 기재돼 있거나, 고등학생 수준에 비해 지나치게 어려운 내용 또는 깊은 사고가 필요한 내용이 적혀 있을 경우, 면접에서 이를 검증하는 추가질문을 받을 수도 있다.
이에 대해 대교협은 면접에서 대부분 학생들은 본인이 읽은 책의 내용에 대한 질문을 받을 경우, 당황하거나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즉 대교협이 원하는 학생부의 독서활동 기록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① 학생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해당 책을 선택할 것이렇게 선택된 책을 스스로 읽을 것읽은 책에 대해 자신의 수준에 맞게 다양하게 사고할 것이를 다른 사람이 쉽게 알수 있도록 잘 정리할 것이러한 내용이 학교생활기록부의 독서활동상황란에 기재될 것.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교육부 훈련 29(2014. 1. 16 일부개정) 15조의 2에 따르면독서활동상황이란 제목하에 ‘① ·고등학교의 개인별·교과별 독서활동상황은 독서활동에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말에 입력한다. ② 독서분야 및 읽은 책, 독서성향 등 특이사항을 사실위주로 교과담당교사가 입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담임교사도 입력할 수 있다고 기재돼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과담당교사는 해당 교과 관련 독서활동에 대해 교과별로 500자 이내로 학기말에 적을 수 있고, 담임교사는 독서활동에 대해 특정교과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기존의 영역별(인문, 사회, 과학, 체육·예술 4개 영역) 구분이 아닌공통으로 학기말에 기재한다. 이러한 독서활동상황은 학생의 관심 분야, 학문의 기본 소양, 이해수준, 독서를 통한 학생의 변화 등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다.
독서활동상황에는 학생의 관심 분야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책을 위주로 기재하는 것이 좋다. 책의 내용을 장황하게 기록하기보다는 학생의 이해수준, 독서를 통해 변화된 학생 모습의 관찰자 시점에서 객관적이고 사실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입학사정관에게 신뢰를 준다. 학생이 다양한 관심 분야나 관심주제를 가지고 있다면 이러한 다양한 학생의 관심이 잘 표현될 수 있는 방법으로 항목화해 기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학생부의 독서활동기록에 대해 대학교는 현실적으로 어떻게 인식을 하고 있을까? 대교협은 학생부의 독서활동기록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부정적인 인식을 보여주기도 한다. ①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독서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독서활동의 양이 많은 것이 무조건 좋다는 식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많은 학생의 독서활동상황에 실제 읽은 책이 아닌 학교의 권장도서목록 전체를 입력해주는 경우도 존재한다는 점학생이 제대로 읽지 않고 독서목록에만 추가하는 경우도 종종 나타난다는 점. 그러기에 각 대학교에서는 이러한 일을 예방하기 위해 학생이 실제로 읽은 책과 그 내용을 확인하면서 독서기록이 제대로 적혀져 있는지 확인하면서 학생부 자체의 진정성도 함께 살펴본다.
 
서울대, 독서기록 중요성
서울대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과정에서 학생의 학업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전공 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호기심,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 등을 통해 학생의 우수성을 평가한다. 이때 학교생활기록부, 추천서, 자기소개서의 서류별 반영비율은 정해져 있지 않다고 한다. 학교생활기록부에서도 특정부분만을 평가에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성취도, 교내수상,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창의적 체험활동 등 기재된 모든 내용이 평가대상이라고 한다.
특히 독서는 예비 서울대 학생이라면 기본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독서는 모든 공부의 기초가 되며, 대학생활의 기본소양이라고 본다. 책 선정은 학생 선택이다. 수업활동 중 선생님과 상의해 교과와 관련된 인문·사회·자연과학·철학·공학분야 책을 선정할 수 있고, 토론활동·주제탐구활동에서 읽은 책을 활용할 수도 있다. 더 알고 싶은 분야 전문서적을 찾아 읽을 수도 있고, 호기심으로 책을 선택할 수도 있다. 책을 읽다가 궁금증이 생기면 또 다른 책을 선택하기도 한다.
이렇게 책의 선택은 상호연결성을 가지면서 사고의 확장을 가져 오게 되는 것이다. 서울대는 학생 자신이 어떤 분야의 책이든지 읽고 또 읽어가는 사이에 생각하는 힘, 글쓰기 능력, 전문지식, 의사소통 능력, 교양이 쌓여 갈 것으로 보며 이러한 독서능력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다. 서울대는 독서를 통해 생각의 힘을 키운 학생을 기다린다고 명확하게 밝히고 있다. 서울대 합격을 노리는 학생은 독서활동에서 철저함, 지속성, 다양성을 보여준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본다
 
교과목별로 해당 교과 관련 독서활동 내용을 교과담당 교사가 입력하고, 특정 교과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학급 담임교사가 공통으로 입력할 수 있다. 이 항목을 통해 학생의 기초 소양을 평가할 수 있으며 책 내용을 통해 전공적합성도 평가할 수 있다. 학생은 지원 학과 관련 도서를 읽음으로써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표현할 수 있고 책을 통해 어떻게 변화했는지, 무슨 깨달음을 얻었는지를 기술함으로써 발전 가능성과 가치관을 보여줄 수도 있다. 서울대의 경우 자기소개서의 4번 문항이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책 3'을 기술하는 내용으로 독서활동이 매우 중요한 평가 요소 중 하나다. 고교생활 중 독서활동은 꾸준히, 다양하게 할 필요가 있는 셈이다.
독서활동을 위해 우선 진로 관련 서적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읽자. 전공 관련 책을 읽으라고 해서 어려운 책을 읽으라는 것이 아니다. 자신이 이해할 수 있을만한 관심 분야의 책을 고르는 게 좋다. 비판적인 책읽기도 중요하다. 누구나 책의 내용을 이해할 수는 있지만 자신의 동서활동상황이 다른 학생들과 차별화되기 위해서는 비판적 책읽기가 우선되어야 한다. 독서활동을 통해 생각과 행동 변화에도 주목하자. 독서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기술해두는 게 중요하다. 서울대에서 제시하는 책을 읽게 된 계기, 책에 대한 평가, 독서가 자신에게 준 영향 등을 따라 작성해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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