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쳇말로 “입시는 정보”라고 한다.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사용되지만 사실 틀린 말이 아니다. 대입은 특히 매년 전형에 따른 모집인원의 배분이나, 전형의 상세가 변하기 때문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파스파투]는 쏟아져 나오는 각종 정보들과 새로운 소식들을 분석하여 핵심만을 추려낸 뒤 신속하고 정확하게 여러분들께 전달한다. [파스파투]의 NEWS & 은 교육계의 ‘뉴욕타임즈’를 지향한다.

2020학년도 수시전략 16.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학생부만들기(8)

최고관리자 0 253 07.17 19:44
[파스파투 2020수시전략] MY STORY
7.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학생부 만들기

[7-8]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학생부 만들기8
 
⑧ 종합의견
 
10.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마지막으로,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이다.이 부분은 학교생활기록에서는 보이지 않는 부분으로 학생이 내용을 확인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중요하고 비밀스러운 부분이다. 이 부분은 교사가 학생을 수시로 관찰하여 1항에서 9항까지의 누적된 기록의 행동특성을 바탕으로 총체적으로 학생을 이해할 수 있는 종합의견이다. 문장으로 입력한다
특히,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항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규정된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사항을 입력한다. 이는 의무사항이다.(훈령 제16) 이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은 일종의 교사추천서와 동일하게 대학교에서는 취급한다
1, 2, 3 3명의 교사가 각각 학생을 추천하는 다면적 추천서 및 지도평가서이다. 대학교에서 학교생활기록부를 요구하는 가장 큰 이유가 이 항목이다. 담임교사가 학생에 대하여 심도있고, 진실하게 작성하는 최선의 기록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교생활기록부를 살펴볼 때, 가장 먼저 확인한다. 이 부분에 특별한 점이 없다면 교사가 학생의 자질에 대하여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고, 이 부분에 특이한 점이 있다면 교사가 학생의 자질과 재능에 대하여 우수하게 평가한다는 것이다. 그런 만큼 대학에서도 이 학생의 자료에 대하여 깊이 있게 살펴보게 된다. 이처럼 중요한 부분이기에 학생의 장점 위주로 입력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사람인 이상 장점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1항부터 9항까지의 누적된 사항을 토대로 하므로 사실을 기반으로 작성하는 것이 대학에 사실성, 신뢰성, 공정성을 준다. 학생의 단점 또는 개선이 요망되는 점을 기록하면서 구체적 활동을 통해 변화했거나, 변화되고 있는 과정도 함께 적는 것이 학생의 특이한 이력을 알리는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오히려 이러한 기록을 대학에서는 사실적으로 인정하고 신빙성 있는 기록으로 수용하여 해당 학생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특히, 이러한 기록은 학생이 작성한 자기소개서의 역경 극복 과정에 대한 객관적인 증명이 된다
, 대학은 담임교사가 직접 기록하는 사실성, 균형성, 공정성을 높이 평가한다는 점이다. 학교생활기록부를 보면책임감이 있는’, ‘예의바른’, ‘성실한’, ‘모범이 되는,’ ‘착한’, ‘학급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봉사하는’, ‘묵묵히 맡은 일을 하는등의 내용이 대부분 적혀 있다. 이는 학생을 파악하는 데 도움되는 구체성이 부족하여 정성적 평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주의가 요망된다. 또한, 교과 발달상황이 아무리 우수하다고 하더라도 종합의견 항목에서 3명의 선생님 중 한 분이라도 부정적인 평가를 하였다면 해당 학생의 인성 부분과 학생이 제출한 기록의 신뢰성에 문제가 발생한다
하지만, 1의 단점에 대하여 고2에 긍정적으로 변화된 모습이 보였다면 이러한 성장 과정은 그 학생의 정성적 평가에 도움이 된다. 이처럼 3명의 추천서인 본 항목이 상호 일관성이 있으며, 구체성에서도 연결이 된다면 학생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그만큼 해당 학생의 성장성에 대하여 선생님이 관심을 가졌고, 해당 학생의 자질도 매우 우수함을 증명하기 때문이다. 특히, 장점만 나열될 종합평가는 대학교에서 해당 학생을 정확히 판단할 수 없도록 한다
대학교가 면접, 교사추천서 확인, 토론·발표 등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이러한 학생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종합의견 항목은 학생이 대학교에 제출하는 자기소개서의 진위와 신뢰성 평가에 직결됨을 잊어서는 안 된다
 
담임교사가 작성하는 내용으로 학생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부분을 통해 인성적인 면을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선생님과 유대관계를 잘 다져야 하는 항목이다. 교사 추천서와 연계하여 학생의 장점을 찾는데 중요한 근거도 된다. 의식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으려고 노력하기보다는 평소 생활에서 나눔과 배려, 협력을 실천한다면 자연스럽게 선생님께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학교생활기록부 기록과 자기소개서 연계 사항]
항목 

POINT 

내용 

자율활동 

POINT 

학생자치활동으로 사회성 리더십이 드러나는 영역 

연계 예 

<자소서 공통문항 2> 재학기간 중 교내 활동 배우고 느낀 점 

동아리활동 

POINT 

진로활동 보다는 덜 직접적이지만 융복합 등 깊이를 더하는 영역 

연계 예 

<자소서 공통문항 1>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 

봉사활동 

POINT 

통상 말하는 범용스펙의 영역, 진로연계가 된다면 더 좋은 영역 

연계 예 

<자소서 공통문항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 실천 사례  

진로활동 

POINT 

R&E 등 직접적으로 임팩트가 있는 목표를 드러내는 영역 

연계 예 

<자소서 자율문항> 학업계획 진로계획 지적탐구역량 

독서활동 

POINT 

독서이력, 다양함과 함께 동아리/진로와 연계를 보여주는 영역  

연계 예 

<자소서 자율문항-서울대> 가장 인상 깊었던 책 3 

 
2019학년도 고1의 경우 변경사항
기존 기재분량 1000자에서 500자로 분량이 줄어들었다. 이 부분은 대학입학평가요소로 큰 부분은 아니지만 교사가 학생을 다면적으로 평가한다는 부분에서 학생의 미래 사회진출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쓰이기도 하였다. 그렇다 보니 학생이 만나는 담임선생님의 역량과 자질에 따라 그 기록의 차이가 보이기도 하는 것이 사실이었다. 앞으로 이러한 부분에서 나타나는 간극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학입학평가요소로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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