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쳇말로 “입시는 정보”라고 한다.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사용되지만 사실 틀린 말이 아니다. 대입은 특히 매년 전형에 따른 모집인원의 배분이나, 전형의 상세가 변하기 때문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파스파투]는 쏟아져 나오는 각종 정보들과 새로운 소식들을 분석하여 핵심만을 추려낸 뒤 신속하고 정확하게 여러분들께 전달한다. [파스파투]의 NEWS & 은 교육계의 ‘뉴욕타임즈’를 지향한다.

2020학년도 수시전략 16.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학생부만들기(9)

최고관리자 0 334 07.17 19:45
[파스파투 2020수시전략] MY STORY
7.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학생부 만들기

[7-9]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학생부 만들기9
 
⑨ 학종 판단기준
 
학생부종합을 위한 학생부 판단기준
학생부종합의 판단기준은 우선 전형의 형식에서 기준을 찾을 수 있다. 학생부종합 전형은 기본적으로 단계별 전형이다. 그래서 1단계에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소를 중심으로 한 서류평가가 있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과 면접이라는 과정이 있다. 1단계를 대략 모집인원의 3배수에서 5대수를 선발한다.
1단계의 학생부를 보면 우선 기록항목 가운데 7, 8, 9번이 주요한 평가 대상이 된다. 그리고 이를 표현한 자기소개서가 판단의 기준이 된다. 이에 대한 합격자 분석을 보면,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자신이 세운 목표를 학교생활을 통해 얼마나 충실하게 해냈으며, 어떤 성과를 이루었는가가 판단기준이 된다. 공교육의 정상화까지 고려하면 학교생활의 충실도, 그안에는 진로의 탐색으로부터 시작해 목표를 달성해간 과정, 그리고 전망까지 포함하는 종합적인 판단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
 
학생부종합의 일반적인 평가요소
학생부 종합 전형의 가장 중요한 전형 요소는 서류이다. 보통 서류로 일정배수의 인원을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해 1단계 성적과 합산하여 최종 선발하나, 단국대, 서강대, 성균관대 등은 단계별 전형 없이 서류 평가만으로 최종 인원을 선발한다. 전형 방법이 같더라도 대학별로 요구하는 평가 기준이 다르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서류 평가 요소, 면접 방법 등의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서류는 대학에 따라 학생부(교과, 비교과), 자기소개서, 추천서, 활동보고서 등을 반영한다. 일부 대학에서는 추천서를 폐지하는 등 제출 서류에 변화가 있으므로, 지원대학의 서류 반영 방법에 유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학생부 교과영역에서는 전공적성 및 기초학업능력 등을 평가하고, 비교과영역에서는 교과 이외의 잠재능력 및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한다. 서류 평가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지원 분야에 대한 열정과 적성, 특기 등이 잘 드러나도록 준비해야 한다. 학생부 교과영역 역시 중요한 평가기준인 만큼 그 동안 쌓아온 실적이 많다고 해도 교과 성적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최근 학생부 종합 전형의 가장 중요한 전형 요소는 서류 중에서도 학교생활기록부라고 할 수 있다. 학생부는 학생 개인의 특성이 잘 나타나 있는 학교교육활동의 객관적 자료로서 기록자에 따라 표현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교과나 학급담임이 얼마나 잘 적어 주느냐가 중요하다. 입학사정관은 학생부를 통해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교내활동 충실도, 인성 등을 평가하는데 같은 사실이라 하더라도 기록된 문장 내용에 따라 입학사정관들에게 부각되는 효과는 다르다. 구체적으로 보면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 진로 및 전공에 대한 열정과 이해도, 자기주도적 교내활동 참여도 및 전공관련 활동 실적 외 교내활동의 다양성, 지속성, 우수성 등이 학생부를 통해 평가된다. 심지어 최근에는 한양대처럼 자기소개서나 추천서를 받지 않고 학교생활기록부만 받는 대학도 있으므로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록자인 학급담임의 역량은 더욱더 중요해졌다. 그러므로 학교에서는 교사들의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역량을 기르는데 힘써야 한다.
[일반적인 학생부종합 전형 평가요소]
평가영역 

평가요소 

평가지표 및 내용 

평가자료 

교과관련
활동 

교과성적 

교과 내신등급/수능성적 

학생부, 수능성적 

학년별 성적 추이 

학년별 학업성취도의 등락 추이 및 정도 

학생부  

학업 관련 탐구 활동 

활동의 내용 및 기간 참여의 적극성 

학생부, 자기소개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교과 관련
교내 수상 실적 

수상 내용 수상의 난이도 등
(상의 권위 및 참여자 수) 

학생부  

방과 후 학교 활동 

동기와 목적, 소감 학습 분야 

학생부,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창의적
체험활동 

독서 활동 

독서량 내용 이해도 등 

학생부, 자기소개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자격증 및 인증 

자격증 및 인증 획득 목적, 분야, 활용계획 등 

학생부,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진로탐색 체험 활동 

 진로 체험활동의 영역 참여의 적극성 

학생부, 자기소개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동아리 활동 

동아리 활동에서의 역할 참여도 및 성실성 

학생부,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봉사 활동 

봉사활동의 내용 등 

학생부,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방과 후 학교 활동 

동기와 목적, 소감 참여 분야 및 참여 정도 

학생부,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학교생활
충실도
및 인적성 

공동체 의식 

사회활동에 대한 참여 공동목표를 위한 협동 

자기소개서, 면접,
학생부, 교사추천서 

리더십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 및 내용 

자기소개서, 면접,
학생부, 교사추천서 

학업의지 

해당 모집단위에 대한 관심도 

자기소개서, 면접,
학생부, 교사추천서 

특별활동 

자치/적응/행사활동 내용 참여도 성실성 

학생부, 교사추천서  

출결 상황 

 결석 일수 결석 사유 

학생부, 면접, 교사추천서 

교사의 평가 

소질과 적성 학교생활 충실도 평가내용 

교사추천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교사 총괄 의견) 

교우관계 

교류활동 및 내용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습환경 

가정환경과
극복 의지 

사회 경제적 여건 고려 

자기소개서 

학교 여건 

학교의 특성 및 프로그램 

학교 프로파일 

지역 여건 

지역사회의 교육여건 

관련 자료 



a1f29c61b8f219b24c9f41ba607eb999_1563360332_4581.png
 

 

Comments

  • 글이 없습니다.
  •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