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쳇말로 “입시는 정보”라고 한다.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사용되지만 사실 틀린 말이 아니다. 대입은 특히 매년 전형에 따른 모집인원의 배분이나, 전형의 상세가 변하기 때문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파스파투]는 쏟아져 나오는 각종 정보들과 새로운 소식들을 분석하여 핵심만을 추려낸 뒤 신속하고 정확하게 여러분들께 전달한다. [파스파투]의 NEWS & 은 교육계의 ‘뉴욕타임즈’를 지향한다.

2020학년도 수시전략 18. 면접과 학생부종합 (1)면접의 중요성

최고관리자 0 274 07.17 19:51
[파스파투 2020수시전략] MY STORY
8. 면접, 포트폴리오와 스토리텔링
[8-2] 면접과 학생부종합 ① [면접]의 중요성
 
[학생부종합] [면접]
 
최근 학생부종합의 2단계 전형에 대부분 면접이 활용되면서, 구술면접은 더욱 심층적이고 정교해지고 질문의 내용도 통합교과적 성격이 점차 강화되는 추세이다. 그 자체로도 실직적인 수학능력을 평가할 수 있을 만큼 주요한 전형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외국어 특가자의 경우에도 공인 성적으로 보여준 실력을 직접 확인하는 성격의 영어면접 등이 많아져 수능을 보완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구술면접이 점차 심층면접의 성격을 띠게 되면서 과거 계열에 따라 구분됐던 출제경향이 모집단위에 따라 보다 세분화되고 있다. 그만큼 영향력이 높아져 논술을 준비하듯 준비해야만 하는 전형이 됐다.
전형의 형식적인 분류로 면접중심 전형은 없다. 다만 면접은 여러 전형들, 학생부종합 전형이나 특기자 전형 등에서 지필고사 대신의 전형방식으로 채택된 것이다. 대부분 마지막 단계의 최종 관문이지만, 그래서인지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는다. 그러나 학생부종합과 특기자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면접은 필수라고 생각해야 한다
최근 많은 대학들이 특히 의치한 계열의 전공에 대해 인성면접을 강화한다고 앞다퉈 발표했다. 인성면접은 교과지식을 묻지 않는다고 하기 때문에 혹은 준비가 필요 없다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인성면접의 일종인 서울대 의대 등의 MMI 면접을 들여다 보면 인성면접도 충실하게 준비해야 함을 쉽게 알 수 있다.
 
[학생부종합]의 추세와 면접
 
학생부종합전형의 등장으로 전에 없던 새로운 평가 기준이 생기고 바로 그 달라진 기준에 주목. 고교생들은 저마다 자신이 지원할 학과와 전공과 연관된 R&E, 동아리 활동, 진로탐색 활동 등 비교과 활동에 주력한다. 학생부종합전형 도입 초기에는 실제 대학들의 선발 결과가 이러한 흐름에 부응했고, 자사고가 인기를 끈 것도 이런 이유가 있었다. 그러나 학생부종합전형이 제도적으로 정착되고, 대입 제도에 관한 대학 간 협의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기준이 다시 정립되고 있다.
최근 대학 입학 제도와 관련한 포럼에서 많은 대학 입학 관계자들이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업역량을 빼놓고 이야기하기 어렵다고 밝혀, 학교생활기록부에서 가장 주목하는 항목도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교과 학습과 관련된 활동들이 기록되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항목으로 변화되는 추세다. 교과 학습과 관련해 보인 성취가 중요한 평가 기준이라는 것이다.
이는 곧학생부교과전형처럼 수치화된 성적만으로 지원자의 잠재력과 역량을 평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학업역량을 빼놓고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할 수도 없다는 뜻이다. 특히 서울대의 경우 서류 평가뿐 아니라 구술면접을 통해서도 학업역량에 대해 검증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면접에 대한 준비가 필수라는 말도 된다.

a1f29c61b8f219b24c9f41ba607eb999_1563360668_7603.png

Comments

  • 글이 없습니다.
  •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