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쳇말로 “입시는 정보”라고 한다.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사용되지만 사실 틀린 말이 아니다. 대입은 특히 매년 전형에 따른 모집인원의 배분이나, 전형의 상세가 변하기 때문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파스파투]는 쏟아져 나오는 각종 정보들과 새로운 소식들을 분석하여 핵심만을 추려낸 뒤 신속하고 정확하게 여러분들께 전달한다. [파스파투]의 NEWS & 은 교육계의 ‘뉴욕타임즈’를 지향한다.

2020학년도 수시전략 18. 면접과 학생부종합 (3)면접의 세부평가 기준

최고관리자 0 289 07.17 19:54
[파스파투 2020수시전략] MY STORY
8. 면접, 포트폴리오와 스토리텔링

[8-4] 면접 일반론 ③ [면접]의 세부 평가 기준
 
[태도와 자세]
외모 

면접에 적절한 복장과 용모를 갖추었는가? 

자세, 태도 

면접장에 입 퇴실하는 자세는 적절한가? 시선, , 표정이 자연스러운가? 성실하고 진지한 태도로 면접에 임하는가? 

발화 

말하는 소리가 적절한 크기인가?발음이 정확한가?말하는 속도는 적절한가? 

 
평가틀을 통해 가장 먼저 면접에 적합한 외모(복장 및 용모)를 갖추고 면접에 임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함을 알 수 있다. 깔끔한 복장과 외모는 면접에 임하는 성실한 마음가짐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면접장에서 산만하거나 집중력 없는 자세를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면접관에게 말할 때 목소리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으면 좋지 않은 요소로 작용하므로 목소리의 톤도 적절히 유지하도록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문제해결력]
이해분석력 

질문의 의도와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였는가? 이에 맞는 내용을 선정했는가? 

논증력 

자신의 결론 및 주장이 명확한가? 충분한 사례와 근거를 들어 이야기했는가?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해이야기 했는가?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생각을 이야기하는가? 주어진 문제에 다각적으로 접근하는가? 자신의 입장을 창의적으로 설정하는가? 

표현력 

적절한 단어와 문장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가? 

 
면접관의 질문에 대해서는 자신의 이해력과 사고력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이는 평소에 얼마나 논리적 사고의 토대를 쌓아왔느냐가 결국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겠지만, 자신의 생각과 이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가 또한 연습이 필요하다. 그리고 남들 누구나 비슷하게 할 수 있는 흔한 대답보다는 자신만의 훌륭함을 드러낼 수 있는 창의적 요소도 면접에 있어 중요하다. 무조건 두드러지려고 노력하라는 뜻이 아니라, 문제에 대해 보다 신중히 고민하고 또 다각적으로 고민해서,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고 진지하게 표현하라는 뜻이다.
 
[인성 및 가치관]
자아관 

자기 삶의 방향 및 자신이 비중을 두고 있는 신조, 생활 방식 등이 있는가? 이에 대한 일관성을 지니고 있으며 얼마나 성숙한가? 

사회성 

사회 공통의 문제에 대한 인식이 풍부한가? 깊이 있는 견해를 가지고 있는가?  

도덕성 

도덕적 행위를 할 수 있는 능력 혹은 성향을 갖추고 있는가? 도덕적 사태 및 도덕적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며 실천력을 가지고 있는가? 

 
누가 똑똑하고, 논리적인 학생인가를 보았다면, 똑똑하기만 하다고 해서 만점은 아니다. 어느 면접관이든 여느 학생들보다 성숙하고 발전적인 사람을 뽑고자 한다. 그것은 단순히 지식을 많이 알고 있느냐가 아니라 자신의 인생을 주체적으로 고민하면서 살아가느냐, 세상과 사람들에 대해 어느 정도의 관심과 배려를 가지고 살아가느냐, 도덕적으로 올바른 심성을 가지고 있느냐 등이다. 그리하여 장차 더 올바른 세상을 위해 의지를 발현할 수 있는 사람이냐를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에 생각을 많이 하고, 도덕적인 문제들이나 사회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a1f29c61b8f219b24c9f41ba607eb999_1563360881_7874.png

Comments

  • 글이 없습니다.
  •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