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를 분석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미래를 디자인해야만 한다.
You can analyze the past, but you have to design the future
WHY
AI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의 시대이다.
이제 지식의 소유가 아니라 정보와 지식의 평가, 조합, 재구성하여 합리적인 문제 해결안을 마련할 줄 아는 능력이 핵심이 되었다.
WHAT
우리 시대에 정보와 지식을 논리적 비판적으로 구성하고 판단하는 능력은, 합리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이는 바로 사고능력을 배양하는 일이며, 학습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HOW
AI, 4차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 그리고 ‘바른 인성’의 소유를 기준으로 한다.
그 핵심역량으로, 자기관리,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의사소통, 그리고 공동체 역량을 든다.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스팀보트]는 급변하는 미래에 대응하는 우리교육의 목표인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개발한 앞선 콘텐츠이다. 이는 단순히 국영수 교과를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는 능력을 기르자는 것이다.
진로•창의•융합•윤리•표현 [스팀보트]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의 실천적인 키워드로 진로•창의•융합•윤리•표현 등을 꼽았다. 또 이를 현실에 적용해 [5678 미래진로탐구][통합 리터러시][창의 다빈치][글쓰는 미래과학자]를 개발했다.
[스팀보트] 창의융합 영재교육 4대 영역
① 5678 미래진로탐구 – 유튜브, 이중언어 강사진 운용
미래에는 현재의 직업 대부분이 없어질거라고 한다. 우리는 중1,2학년에 교과시험에서 조금 자유롭게 진로탐구 등 활동을 하는 자유학기제를 실시하고 있다. 꿈과 끼를 찾는 체계적인 작업과 함께 유튜브 주간 브리핑까지 필요한 이유다.
② 통합 리터러시 – 문이과 넘나드는 통합사고 배양
문장 해독력(문해력)을 뜻하는 리터러시는 단순히 독해를 말하지 않는다. 문이과의 통합을 넘어 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것은 취향이 아니라 변화의 흐름이다. 리터러시는 결국 최상위권이 기초체력이라고 할 수 있다.
③ 창의 다빈치 – 현직 화가 중심의 창의력 강사진
미래의 변화를 선점하는 키워드는 바로 ‘창의’이다. ‘창의’는 사회 전 영역에서 혁신과 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찬란한 인류 문명을 꽃 피우게 했다. (2045 미래사회@인터넷, 한국인터넷 진흥원)
④ 글쓰는 미래과학자– 단순 독서와 논술을 넘어선 논리적 글쓰기
최상위 수학능력의 정점은 표현력이다. 이것은 쓰기와 말하기의 형태로 검증된다. 대입의 대학별고사가 바로 이 두 가지의 변형인 논술과 면접이다. “글쓰기는 전략이다!” 이는 미래 과학자의 최고 덕목이 될 것이다.
[창의융합 학년별 영역별 구성 CONTENTS]
학년 분류 5678 미래진로탐구 통합리터러시 창의 다빈치 글쓰는 미래과학자
9 융합 [오류탈출2]
[한자와사회2]
8 [주간 브리핑] [통합사고4]
[오류탈출1]
[한자와사회1]
7 [주간 브리핑] [통합사고3] [구술면접2]
[통합역사2] [과학탐구토론]
[과학탐구토론] [윤리력]
6 창의 [주간브리핑] [통합사고1] [구술면접1]
[통합역사] [과학적사고]
[토론논쟁1] [윤리력1] [언어실험2]
5 [주간브리핑] [통합사고1]
[사고실험]
[steam형 진로탐구] [창의학교 다빈치] [언어실험1]
[스팀보트] 수업구성 개념
[창의융합 CONTENTS]
[STEAM형 진로체험] 체험형 융합형 미래 진로탐구
전면적으로 시행된 [중등 자유학기제]의 목적은 학생의 꿈과 끼를 발견해 미래의 전망을 탐색하는 일이다. 이는 사회와 교육의 변화를 반영하는 STEAM형 진로체험이 핵심이다.
[창의학교 다빈치] 명화를 통해 익히는 창의력
‘창의’는 사회의 지속발전에 가장 기본이 되는 핵심가치임에 분명하다. 이는 명작으로 남은 화가들의 작품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세계적인 걸작 명화로 창의력을 기르는 프로그램이다.
[사고실험] 창의적 문제 해결력 CPS
문제 발견과 해결책 마련에 있어 상투적 관념을 지양하고 창조적 사고 활동을 배양한다. 평균적 문제해결을 넘어선 최상의 문제 해결자가 되는 것, 이것이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다.
[언어실험] 전략적인 효과적인 글쓰기
최상위 수학능력의 정점은 표현력이다. 이것은 쓰기와 말하기의 형태로 검증된다. 글쓰기는 전략이다!” 글쓰기는 읽기와 말하기를 연결하는 기능을 한다.
[통합사고] 언어•사회를 가로지르는 통합사고력
초, 중등에 맞춰진 언사통합 교재는 교과서를 우선 기준으로, 교과 심화를 시작으로 각 장에서 단계별로 난이도가 높아져 객관식에서 단답형으로, 이어 서술형 논술형으로 이어진다.
[과학탐구토론] 미래 과학기술의 발전방향 예측
21세기 현대인류는 폭주하는 기관차에 탑승한 것인가. 빠르게 발전하는 과학기술을 살펴보고 이후 발전방향을 예측해본다. 토론을 통해 과학기술이 나아갈 올바른 길에 대해 생각해본다.
[윤리력] 윤리라는 논리
대입은 물론 고입과 취업 등에서 면접이 강화되고 있다. 보통 인성면접이라고 부르지만 지식을 물어보는 대신에 윤리적인 질문을 던진다. 이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다. 왜냐면 현대사회에 윤리적인 딜레마가 그만큼 많기 때문이다. 윤리라는 논리로 접근하는 것이 옳다.
[한자와 사회철학] 한자어를 통한 사회•철학 통합사고력
한문이 아니고, 한자가 아니다. 한자어다. 한자어를 빼고 우리나라에서 개념을 이야기 할 수는 없다. 중국과 일본을 통해 근대의 문물이 전해져 우리가 아는, 알아야 할 거의 모든 개념은 한자어다. 한자어를 통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철학을 주요 개념을 알게 한다.
[통합역사] PBL Problem-based learning 역사중심형
 역사는 단순히 일어난 사건들의 연속이 아니다. 역사적 사실은 언제나 그 원인이 존재한다. 역사적 사건들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보고 어떠한 배경에서 ‘역사로서’ 기록되었는지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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